GTX 관련주 TOP10 총정리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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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GTX 관련주 알아보겠습니다.

관련주는 비츠로시스,다원시스,유신,대아티아이,동아지질,현대건설,특수건설,삼성중공업,HDC현대산업개발,DL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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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주 기업 소개와 기업 실적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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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관련주 정의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경기도가 수도권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제안한 수도권 대심도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경기 파주 운정∼화성 동탄), B노선(인천 송도∼경기 마석역), C노선(회천신도시 덕정∼경기 수원/안산) 등 3개 노선으로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으로, 지하 40~50m에서 운행되며 평균시속은 100km/h(최고시속 200㎞/h)로 서울과 경기도를 동서/남북으로 연결해주는 친환경 광역교통수단임. 다만, GTX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기업 외에도 심리적인 요인이 강한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어 투자에 유의가 필요해 보임.”

*차트는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정보이며 이외 기업소개/기업실적/테마편입 이유는 글쓴 시점의 정보라 다소 틀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장 최신의 정보는 각 기업의 “종합정보” 버튼을 클릭 하세요.

GTX 관련주

비츠로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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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1989년 11월 한불자동화 주식회사로 출범하여 1991년 주식회사 광명제어로, 2000년 주식회사 비츠로시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2001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자동제어시스템 전문 제조업체로서 분산제어시스템, SCADA 시스템, 유·무선TM/TC, ITS시스템 등을 개발하여 정부/공공기관, 대형건설사, 지방자치단체등에 납품함. 동사의 제조공정은 S/W, H/W의 결합과 설치공사 부분으로 구성.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0.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상림이엔지 인수를 통하여 환경부문 역량을 확보하며,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연구개발 협력은 물론 국내외 프로젝트 공동 참여 등 사업 시너지를 창출하였음. 동사는 운영자금 및 시설자금, 기타자금 조달을 위해 177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하였으며, 환경 교통 BMS 분야로 사업 확대 계획임.

테마편입이유

스마트 인프라 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업체로 철도 및 지하철 등에 사용되는 원격감시제어시스템사업을 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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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원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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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6년 1월 9일 설립됨.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 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함.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2% 감소, 영업손실은 999% 증가, 당기순손실은 754.3% 증가. 철도부문 예상지체상금 반영으로 수익성이 크게 감소하였지만 지속적인 국내 수주에 이어 해외 수주를 통하여 매출 확대 전망. 국토교통부는 2023년 2월 철도차량 중장기(2023~2027) 구매계획을 발표하였으며, 대략적인 구매계획을 살펴보면 5년 합계 약 4조원의 시장규모가 형성되어 있음.

테마편입이유

특수전원장치 사업부문(핵융합전원장치 등), 플라즈마 사업부문(플라즈마전원장치 등), 전동차 사업부문(철도차량 등), 전자유도가열 사업부문(전자유도가열장치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철도차량용(전동차용) 전원장치 개발에 성공.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의뢰를 받아 사업에 참여한 경험 보유. 철도차량 제작업체로 2015년 시장에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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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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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토목엔지니어링 업계 최초로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도로/공항, 철도/구조, 도시계획, 감리, 기타설계 사업을 영위하는 건설업체임. 동사는 교통시설분야와 함께 생활환경과 직결된 제반분야 등 엔지니어링 전분야에서 시공을 제외한 타당성조사, 설계업무 및 감리 업무 등 건설사업의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네팔, 케냐, 알제리 등에서 해외사업을 수행하며 신시장 진출을 추진중임.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9% 증가, 영업이익은 161.6% 증가, 당기순이익은 51.4% 증가. 한정된 국내 건설시장의 여건과 축소되고 있는 SOC산업의 흐름에 대응하고자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진행함. 동사는 2022년 연결재를 구비한 커플락 소파블록의 제조방법 및 거치기술에 대한 특허, 이물질 유입 방지판이 설치된 공압식 가동보에 대한 신기술 특허를 취득하며 총 61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함.

테마편입이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사업자 선정에 대우건설 컨소시엄으로 입찰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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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아티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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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임. 경부고속철도 KTX 1단계(서울-동대구)구간과 2단계(동대구-부산)구간, 호남고속철도, 수도권고속철도를 모두 수용하는 고속철도 관제시스템을 구축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은 철도신호관련 용역, 기타서비스업 등을 영위함. 기존의 온라인 광고대행업 종속회사들은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자 매각했음.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2.1% 감소, 당기순이익은 67.2% 증가. 매출이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통제에 성공하며 영업이익 감소 폭은 최소화했음. 세계 최대규모로 구축된 철도교통관제센터의 구축사업자로서, 신설구간의 CTC 및 기존구간의 개량사업, 해외철도신호제어사업에 진출 예정. CTC기술을 기반으로 IOT,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여 관제고도화를 추진 예정.

테마편입이유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전문업체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 지하철 신호설비와 경부고속철도 CTC 설비 구축 등의 경험을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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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지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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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1971년 3월 설립하여 2009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동사의 핵심 경쟁요소는 지반조사-시험-계측-설계-시공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토탈서비스 능력임. 특히, 토질/암석 시험실 및 시험장비 시스템을 갖추어 지반에 관한 데이터를 오랜 기간 축적함.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국내 매출은 전년대비 1.6% 감소하였고 해외매출은 전기대비 13.9% 감소하였고 매출 원가는 오히려 상승하면서 적자전환하였음. 지반개량사업 부문의 경우,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품질의 우수성을 높이는 동시에 산업재산권이 있는 공법을 주축으로 수주활동을 통해 수익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됨.

테마편입이유

터널 굴착(쉴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강점을 보유. GTX사업에 따른 수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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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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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현대건설주식회사와 그 종속회사의 연결부문인 사업본부는 서로 다른 사업과 용역을 제공하는 전략적 사업단위로 각 사업은 서로 다른 공사기술과용역 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운영됨. 터널, 교량, 도로공사, 택지조성,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 등을 담당하는 ‘토목’, 공공건축물 및 초고층빌딩, 아파트 등을 생산하는 ‘건축/주택’, ‘플랜트/전력’,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2022년 시공능력평가 2위 건설사임.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증가, 영업이익은 23.7% 감소, 당기순이익은 0.3% 증가. 사우디 네옴시티, 필리핀 도시철도, S-Oil 샤힌 프로젝트 등 글로벌 대형 프로젝트를 연이어 수주하며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인 90조원의 수주잔고를 확보하였음. 동사는 기존의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SMR,해상풍력 등 관련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글로벌 에너지전환을 선도에 노력 중임.

테마편입이유

GTX-A 노선 부근 분당구 판교대장지구에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힐스테이트 판교 엘포레를 공급하고 있는 점이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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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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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임.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쉴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함. 중공업부문에서는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외형이 축소하였으나 원가 절감 노력과 판관비 등 고정비용 절감 노력에 따라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음. 연결실체가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초토목공사는 철근, 시멘트 등의 자원을 필요로 하는 업종임. 따라서 주요 원재료를 적정한 가격수준에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것이 중요한 영업활동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테마편입이유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 고속철도 및 싱가폴 고속도로지하구간 및 지하철 등을 시공한 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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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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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선박, 선박 및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는 조선해양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 등을 수행하는 토건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조선해양부문은 주로 해외 선주를 대상으로 제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고, 토건부문은 국내 건축업주로부터 매출이 발생하고 있음.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92%를 차지하며 토건 부문이 8%를 차지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감소, 영업손실은 34.9% 감소, 당기순손실은 57.1% 감소. 매출은 해양부문 매출 감소 영향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10.2% 감소한 5조 9,447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손실은 강재가 인상, 인건비 등 비용 증가, 고정비 부담 등으로 적자가 지속됨. 동사는 연간 수주 목표로 조선 64억달러, 해양 31억달러로 총 95억달러를 제시함.

테마편입이유

동아지질, 성원건설 등이 참여한 수도권 급행철도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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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대산업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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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현대산업개발의 사업 중 건설사업, PC사업업, 호텔 및 콘도 사업부문을 인적분할의 방식으로 분할하여 2018년 5월 설립되었음. 종합건설회사인 동사는 도급방식의 건설공사를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익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개발형 건설 사업까지 아우름. 사업부문은 건설부문(자체공사, 외주주택, 일반건축, 토목 등)와 기타부문( PC사업, 호텔 및 콘도, 주거용건물 개발, 공급)으로 구성됨.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57.4% 감소, 당기순이익은 71.5% 감소. 지급수수료 절감으로 판관비는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나, 광주화정공사손실충당금 반영 과 자재 및 하도급 비용 등 원가상승으로 영업이익이 급감하였음. 동사는 2023년 6월 붕괴 사고가 일어난 광주화정아이파크 8개동에 대해 본격적인 철거 작업을 시작할 예정.

테마편입이유

GTX C노선 건설 수혜 기대. GTX C노선 정차역인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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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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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1939년 설립하였으며 2021년 1월 4일 대림산업의 인적, 물적 분할을 통해 순수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음. 2021년 5월 1일 기준 동사가 속한 기업집단명은 대림에서 ‘DL’로 변경됨. 물적분할을 통해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 화합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DL이앤씨와 DL케미칼을 설립하였음. 2021년 3월 11일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으며, 브랜드수수료, 배당수익, 임대수익 등 지주회사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8% 증가, 영업이익은 26.5% 증가, 당기순이익은 93% 감소. 바이오케미칼 기업인 미국 Kraton의 인수합병 등 신성장동력 확보를 통해 연결기준 매출 5조 1,708억, 영업이익 2,807억을 달성함. 별도기준으로도 로열티, 배당금 등 자회사로부터의 안정적인 영업수익을 바탕으로 높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거둠.

테마편입이유

18년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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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 종합정보

GTX 관련주는 어떤 것이 있나요?

    • 비츠로시스 054220
    • 다원시스 068240
    • 유신 054930
    • 대아티아이 045390
    • 동아지질 028100
    • 현대건설 000720
    • 특수건설 026150
    • 삼성중공업 010140
    • HDC현대산업개발 294870
  • DL 0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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