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관련주 TOP10 총정리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주식코끼리 🐘 입니다.
오늘은 면세점 관련주 알아보겠습니다.
면세점은 일정 지역을 지정하여 상품에 부과되는 제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국가로부터 설치 및 운영 특허를 받아 운영됨. 매장 이외에 보세창고 및 물류시설, IT 시스템 등 별도 인프라가 필요하여 초기 자본부담이 크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산업입니다. 아울러, 면세업은 유통업과 관광업, 특허사업이 결합된 형태의 사업 구조로, 외국인 관광객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여행시장 동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제정세 및 주변국과의 관계 등 대외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관련주 기업 소개와 기업 실적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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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면세점 관련주
관련주는 JTC,글로벌텍스프리,현대백화점,호텔신라,HDC,하나투어,한국정보통신,신세계,제이에스티나 입니다.
J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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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방일 외국인 단체 여행객을 대상으로 사후면세점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757개 여행사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6개의 점포 브랜드를 통해 16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음. 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건강용품, 귀금속, 전자기기, 민예품 등 3만 개 이상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점포마다 모국어로 대응할 수 있는 판매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높은 여행사 장악력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2년 8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감소, 영업손실은 29% 감소, 당기순손실은 66.2% 감소. 일본 정부의 관광수요 회복 움직임과 더불어 2022년 6월부터 일본 단체 여행이 재개됨에 따라, 동사의 임시휴업 중인 점포들은 관광객 입점에 맞추어 순차적으로 영업 재개되고 있음. 일본 무비자입국 재개와 엔저 현상으로 일본 관광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테마편입이유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사후 면세점 업체. 방일관광객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일본 관광의 골든루트인 도쿄 – 후지산 – 오사카 지역 및 크루즈선이 다수 기항하는 규슈, 오키나와 지역 등에 점포를 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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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니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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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2006년 7월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동사와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함.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손실은 17.2%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화장품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와 판관비도 증가, 자회사 실적도 대부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일회성으로 종속기업투자주식처분이익으로 흑자전환 Tune9 ‘내추럴 체인지 컬러 샴푸’의 신제품효과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및 야외 마스크 의무해제로 인한 색조메이크업의 판매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
테마편입이유
하나투어, 제이에스티나(구 로만손) 등과 함께 에스엠면세점 컨소시엄에 참여해 지분 보유중. 면세사업 확장을 위해 16년6월 세한텍스프리(제주세한면세점) 주식 취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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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텍스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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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2005년 설립된 아시아 최초의 세금환급(Tax Refund) 대행사업자임. 정부의 관광객 유치 확대를 목적으로 시행된 사후면세점에서 물품을 구입한 외국인 관광객에게 내국세 환급을 대행해 주는 사업을 했음. 2020년과 2021년 화장품 업체 스와니코코 지분을 인수함. 매출은 Tax Refund 사업 부문 32.83%, 화장품 부문 13.68%, IT 솔루션 부문 53.49%로 구성됨.
기업실적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 증가, 영업손실은 63.8% 감소, 당기순손실은 34.9% 감소. 코로나19 여파로 부진했던 Tax Refund 사업 부문의 매출이 회복세를 보인 것에 힘입어 영업손실폭이 전년 동기 대비 절반 넘게 줄었음. 동사의 종속회사인 (주)스와니코코는 자체 온라인 자사몰, 오픈채널, 해외면세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매출을 확보하고 있음.
테마편입이유
외국인 환급서비스(텍스리펀드) 업체. 사후면세제도를 시행하는 국가(한국, 싱가폴)에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내국세 환급대행사업 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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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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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2002년 11월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음. 동사는 백화점업과 면세점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아울렛 사업 등 신규사업 또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음. 21년 2월 더현대서울을 신규 오픈하였으며, 2025년 현대시티아울렛 청주점 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2022년 6월 매트리스, 베개 및 가구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주)지누스를 인수하여 가구 제조 부분이 주요 사업으로 추가되었음.
기업실적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8% 증가, 영업이익은 48.3% 증가, 당기순이익은 15.1% 증가. 신규 출점 효과가 컸던 지난해의 높은 기저효과에도 불구하고 부유층과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고급품 시장 강세에 따른 백화점 업황 호조로 좋은 실적을 이어감. 3분기부터 지누스 실적이 연결에 편입되었으며, 23년 3월 1일에 신설법인인 현대백화점홀딩스와 존속법인인 현대백화점으로 인적분할할 예정임.
테마편입이유
서울 지역 시내면세점 특허 사업자로 선정되어 18년11월 면세점 출점. 19년11월 동대문 시내면세점 운영특허 취득 후 20년2월 동대문 두산타워 내 2호점 동대문점 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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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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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사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TR 부문은 국가로부터 관련 사업권을 취득하여,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의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음. 호텔&레저 부문의 호텔 부문은 외국인 관광객 및 내국인을 대상으로 숙박, 식음, 연회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레저부문은 레포츠 및 여행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7% 증가, 영업이익은 9.4% 감소, 당기순이익은 228.4% 증가. TR 부문은 7월 이후 코로나 정책 완화로 인한 해외 입국객 수가 증가하였으나 고환율과 할인, 프로모션 등의 마케팅으로 비용 증가하여 부진하였음. 코로나 정책 완화와 여름 성수기로 인하여 호텔/레저 부문의 매출액,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
테마편입이유
서울 중구 지역 및 제주시 등 소재에 면세점을 운영중. 17년4월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면세점 운영 사업자로 선정되며, 아시아 3대 공항(인천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홍콩 국제공항 등)에 면세점을 운영하게 됨. 18년8월 김포공항 면세점 사업자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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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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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2018년 인적분할됨에 따라 투자, 브랜드수수료, 경영자문수수료, 배당수익, 임대수익 등 지주회사 사업을 영위. 동사의 건설부문에 HDC현대산업개발(주), HDC아이앤콘스(주), HDC랩스(주)가 있음. 유화부문에 HDC현대EP(주)는 석유화학 산업으로부터 PP,PE 등 주요 원료를 조달하여 자동차,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 용도에 특화되어 있는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 공급하는 PO부문 사업을 영위.
기업실적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77.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인건비 등의 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 국내 시장의 경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해외 시장에 PB배관, C-PVC 배관 등의 수출 판로 개척.
테마편입이유
동사가 지분 50%를 보유중인 HDC신라면세점이 15년12월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 입점하여 영업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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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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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일반여행업(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1일에 설립됨. 전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8,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 종속회사를 통하여,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1.5% 증가, 영업손실은 7.5% 감소, 당기순손실은 180.2% 증가. 여행 업황 회복과 동사의 구조조정 효과에 따른 효과가 미비하여 영업손실 축소 규모가 기대 대비 낮았음. 코로나 재확산, 고환율의 영향으로 소비 심리 위축으로 주춤할 수 있으나, 점진적 노선 확대와 패키지 가격 경쟁률이 재부각되며 점유율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테마편입이유
면세점 입찰에 참가하여 면세사업권을 획득, 영업을 시작하여 운영중인 (주)에스엠면세점의 지분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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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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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1986년 5월 9일에 설립되었으며 1988년 1월 2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카드단말기 및 POS시스템이 설치된 가맹점 네트워크와 카드사, 은행, 정유사, 포인트 제공사 등과 연결된 대외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VAN시스템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함. 금융VAN산업은 가맹점과 카드사간 결제망시스템을 구축하여 카드사용 승인중계 및 카드전표 매입 업무를 하는 부가통신산업임.
기업실적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 증가, 영업이익은 9.8% 증가, 당기순이익은 34.8% 증가. 정보통신업에서 신규 매출이 발생하는 것을 포함하여 안정적인 외형 성장을 보였음.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지만 그 폭이 크지않아 영업이익 또한 증가함. 신용카드 이용 금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안정적인 매출 증가세를 보이는 중.
테마편입이유
외국인관광객 부가가치세 환급 서비스인 환급창구운영사업(TRS) 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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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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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 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영상컨텐츠사업, 벤처캐피탈사업으로 세분화 됨.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기업실적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증가, 영업이익은 56.4% 증가, 당기순이익은 3.9% 감소.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오프라인 매출 성장과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디지털 전략, 연결 자회사의 최대 실적을 바탕으로 외형 성장과 내실을 모두 챙김. 럭셔리 소비 성장 지속될 것. 우수한 럭셔리 브랜를 보유한 동사의 최대 수혜 기대.
테마편입이유
종속회사인 신세계디에프가 16년5월 서울 시내면세점인 명동점을 개점하여 운영 중이며, 16년12월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센트럴시티에 서울 시내면세점(강남점) 사업권을 획득해 18년7월 개점. 인천국제공항 제1, 2여객터미널 사업권 획득하여 18년 개점. 신세계디에프 자회사인 신세계디에프글로벌을 설립하여 18년6월 신세계면세점글로벌을 흡수합병하여 면세점 운영을 일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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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에스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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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J.ESTINA 브랜드로 주얼리와 핸드백 및 화장품 사업을, ROMANSON 브랜드로 손목시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패션사업의 핵심인 디자인과 R&D, 고급샵의 확보 및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생산은 외주생산 시스템을 유지하는 중임. 브랜드 리뉴얼 작업을 추진하여 주얼리, 핸드백에 대한 조엘 콜렉션 신제품 발표, 브랜드 로고 변경, 티아라 모양도 이전보다 단순화한 뉴 티아라로 변경함.
기업실적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이익은 807.2% 증가, 당기순이익은 89.2% 감소. 동사는 비대면 환경에 따라 온라인 영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전용상품 출시 등을 통하여 매출을 확대하고 있음. 브랜드 리뉴얼에 따른 신제품 출시와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디자인으로 상품력이 강화되며 매출 등 경영실적이 회복되어 2022년에는 흑자전환되고 있음.
테마편입이유
하나투어, 토니모리 등과 함께 (주)에스엠면세점 컨소시엄((주)에스엠이즈튜티프리)에 참여해 지분 보유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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