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관련주 TOP10 총정리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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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가상현실 관련주 알아보겠습니다.

관련주는 칩스앤미디어,삼성전자,스코넥,시공테크,토탈소프트,LG전자,세코닉스,한빛소프트,에스넷,하이비젼시스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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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주 기업 소개와 기업 실적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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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관련주 정의

“가상현실(VR)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칭함. 본래 VR기기는 군사용 시뮬레이션을 위해 개발된 이후, 의료 및 산업 분야에 적용되며 위험 축소, 비용 절감 등 장점이 부각됨. 최근에는 삼성전자, 구글 등 IT기업들이 저렴하고 규격이 축소된 제품을 출시하면서 휴대성과 개인화(독립성) 등의 장점 또한 부각되고 있음.”

*차트는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정보이며 이외 기업소개/기업실적/테마편입 이유는 글쓴 시점의 정보라 다소 틀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장 최신의 정보는 각 기업의 “종합정보” 버튼을 클릭 하세요.

가상현실 관련주

칩스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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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매출비중은 로열티 59%, 라이센스 37%, 용역 4%로 구성됨.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40.5% 증가, 당기순이익은 59% 증가.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가 큰 폭 증가하며 외형 및 수익성 성장. 특히 국내는 2배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다음으로 미국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임.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됨.

테마편입이유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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칩스앤미디어 종합정보


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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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한국 및 DX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SDC, Harman 등 232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세트사업은 TV를 비롯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DX부문이 있음. 부품 사업에는 DRAM, NAND Flash,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DS 부문과 중소형OLE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고 있는 SDC가 있음.

기업실적

프리미엄 제품판매 확대와 환율 상승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반도체 판가 하락 및 세트사업 물류비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파운드리 부문은 호조를 보인 반면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LSI는 판매부진, 가격하락과 함께 재고평가손실도 실적에 악영향을 미침. MX사업부는 스마트폰 판매둔화와 중저가 수요약세로 인해 4분기 매출과 이익이 모두 감소함. 네트워크사업부는 국내 5G망 증설과 북미 등 해외사업 확대로 매출이 증가함.

테마편입이유

삼성그룹 계열의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전자 업체. 가상현실 헤드셋 ‘삼성 기어 VR’을 국내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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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종합정보


스코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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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음.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함.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에 성공함.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 감소, 영업손실은 42.4% 증가, 당기순손실은 15.9% 증가. 오프라인 체험존 구축과 용역 프로젝트 수주의 감소 및 계획되어있던 VR 게임의 출시 전략과 시기의 변동으로 영업수익이 감소함. 신규 게임 개발과 IP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VR 게임사업을 선점할 계획이며, 미술특화 메타버스 서비스 사업을 통하여 XR 미래사업의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임.

테마편입이유

XR 교육/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을 영위하는 VR 콘텐츠 개발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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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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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1988년 2월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31년간 국내 전시문화산업의 발달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전시문화사업을 수행하여 왔으며 1999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박물관, 테마파크 등과 같이 인간의 삶과 문화의 현장에서 창출된 지식과 정보를 보존하고 전시하는 전시문화산업을 하고 있음. 전시문화산업이란 세계의 수많은 박물관과 과학관 등에 채워지는 각종 전시물과 콘텐츠를 창조하는 비즈니스를 말함.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손실은 444.9% 증가, 당기순이익은 144.3% 증가.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적자 폭이 확대됨. 에듀테크 기업인 아이스크림에듀가 동사의 계열사로, 초중등학생 대상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전용 디지털북 기반의 가정용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홈런’을 제공함.

테마편입이유

미래부 추진 체험형 VR게임 개발 프로젝트 참여. 17년12월 버츄얼 크리쳐 적용모듈 및 VR 컨텐츠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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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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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해운 항만 물류 산업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8년 11월 1일에 설립되었음. 주요 제품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 선박 탑제용 컴퓨터, 선사용 양적하시스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다목적터미널운영시스템, 가상 훈련시뮬레이터(항만 크레인, 용접 등) 등임. 동사의 제품인 CASP는 현재 세계 20대선사중 10대 선사가 사용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은 14.9% 감소, 당기순이익은 12.4% 감소. 매출액 138억원 중 컨테이너터미널운영시스템 부문이 약 76%를 차지하고 있음. 최근 넓어진 국내 영업의 기회를 적극 활용하여 영업에의 노력을 키우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계약이 늘어나고 있음. 주요 터미널 운영사들의 수요를 면밀히 파악하여 장기적인 파트너 계약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테마편입이유

해운물류와 관련된 패키지 소프트웨어(CATOS, CASP 등) 공급업체. 교육·훈련용 VR 제품을 개발 및 판매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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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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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와 종속기업의 주요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음.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중.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9% 증가, 영업이익은 12.5% 감소, 당기순이익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재료비 증가 및 글로벌 공급망 이슈에 따른 물류비 증가 등 영향으로 전기 대비 감소함. 지분법 이익 감소에 따른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 감소 대비 전년도 휴대폰 사업의 중단영업 손실 반영에 따른 기저효과로 인한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테마편입이유

LG그룹 계열의 글로벌 가전 및 정보통신기기 제조업체. 가상현실(VR) 기기 ‘LG 360 VR’, ‘LG360 캠’, ‘LG 롤링 로봇’ 등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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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코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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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1988년 12월 24일에 설립됐으며, 2001년 8월 9일에 KOSDAQ시장에 상장함. 2002년 3월 29일 (주)세키노스코리아에서 (주)세코닉스로 사명을 변경함. 동사는 광학부문과 필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종속회사와는 광학사업부문에 대하여 단일부문을 형성하고 있음. 세코닉스는 1988년 설립한 광학전문 기업으로써, 세고광유한전자, 세코닉스 비나, SAL, SEKONIX POLAND를 종속회사로 거느리고 있음.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이익은 43.1%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 등 고정비용 부담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감소함. 영업이익 감소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전환함. 광학사업부문은 원자재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 영향을 받으며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음.

테마편입이유

광학 전문 기업으로 주요 고객사의 VR 제품에 광학용 렌즈를 2015년부터 납품을 진행하였으며 AR 제품으로는 Smart Glass에 적용되는 Near Eye Projector를 PICO 프로젝터로 개발하여 신규 고객사에 2017년말부터 납품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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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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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설립 초기 와 , 등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유통, 배급하며 사업을 성장시킴. 2021년 상반기에는 을 영국외 16개국, 중남미 등지에 직접서비스하여 글로벌 서비스의 영역도 확대하고 있음.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은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 DJI의 대한민국 공식 딜러로서 농업용, 산업용, 취미용 등을 망라한 전 부분의 드론을 유통, 판매 하고 있음.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00.4% 증가. 드론부문의 매출이 전년대비 25.1% 증가하면서 매출액 감소 선방에 상당한 기여를 함.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게임부문의 이익이 전년대비 94.3% 증가하면서 수익성을 상당히 개선하였으며, 영업외손익이 감소하면서 당기순이익은 급증하는 효과를 거둠.

테마편입이유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신규사업으로 가상현실(VR) 게임을 개발중이며, 16년6월 중국 VR 콘텐츠사 ‘폭풍마경’과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 18년6월 온라인 게임 ‘오디션 VR’을 출시. 20년7월 컨소시엄을 구성해 서울올릭핌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정부용역 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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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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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1999년 2월에 설립. HW, SW, 솔루션, 컨설팅 등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필요한 모든 제품과 서비스 제공. 주요 서비스는 ICT인프라, 데이터센터, 클라우드의 구축 및 운영서비스로 구분됨. 2021년 올인원 디지털 서비스의 핵심기술거점인 ‘S2F센터’를 구축, 고객 체험 서비스를 통한 IoT, 가상화 기반 무선통신, AI, BigData, 메타버스 등 첨단 기술을 융합한 미래형 ICT서비스 모델 제공.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8.6% 감소. 반도체 및 금융권의 주요 고객향 매출 증가로 영업손익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나 관계기업투자주식평가손실로 영업외비용이 증가함. 동사는 오감지능연구소를 설치하여 자체 신규 솔루션의 개발 및 고도화를 비롯하여 AI, IoT, BigData 등 신규 사업 영역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테마편입이유

동사가 지분 5% 보유중인 쓰리디팩토리가 삼성전자 등에 VR 및 AR 관련 콘텐츠와 시스템을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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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넷 종합정보


하이비젼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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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동사는 2010년 4월 8일 설립되어, 2012년 1월 26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하였으며, 상호를 ㈜하이비젼시스템으로 변경함. 동사는 주로 휴대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 및 스마트 부품에 대한 공정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함. 트리플카메라 및 3D카메라 등 더욱 고도화된 처리기능을 가진 신규 카메라모듈이 등장 중에 있음.

기업실적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감소, 영업이익은 42.3% 감소, 당기순이익은 44.5%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은 줄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은 오히려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법인세 비용 부담 감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축소 영향으로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함.

테마편입이유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에 들어가는 초소형 카메라모듈(CCM)의 자동검사시스템 전문업체. 가상현실(VR) 3D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로 듀얼카메라 탑재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른 수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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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비젼시스템 종합정보

가상현실 관련주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칩스앤미디어 094360
    • 삼성전자 005930
    • 스코넥 276040
    • 시공테크 020710
    • 토탈소프트 045340
    • LG전자 066570
    • 세코닉스 053450
    • 한빛소프트 047080
    • 에스넷 038680
    • 하이비젼시스템 126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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